연령과 취향을 넘어선 힙합열풍

June 1, 2016

 

공중파, 종편, 케이블 등 방송에서는 너나 할 것 없이 오디션 프로그램이 유행이다. 특히 ‘쇼미더머니’라는 힙합뮤지션 선발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된 새로운 힙합아티스트들이 대세다. 젊은 친구 뿐 아니라 트렌드세터에 속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도끼’, ‘지코’, ‘송민호’ 등을 모르면 간첩이다. 힙합 외 언더그라운드 뮤지션으로 ‘혁오밴드’는 특별히 내가 좋아한다. 요즘엔 여성 힙합퍼를 뽑는 ‘언프리티랩스타’를 통해 치타, 제시 등 트렌드를 리드하는 강한 여성캐릭터 ‘쎈언니’들이 또 대세다.

 

최근에는 중장년 여성방송인들을 중심으로 할머니 랩스타가 탄생했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고등래퍼’도 출사표를 던졌다. ‘힙합의 민족’ 프로그램은 요즘 눈을 뗄 수가 없다. 평소 중년의 여인 또는 할머니역으로 등장하던 김영옥, 문희경 등의 배우들이 ‘힙합의 민족’에 출연해 랩을 쏟아낸다. 젊은이들 사이에 이들은 ‘할미넴(할머니+미국의 백인 힙합 가수 에미넴의 합성어)’이다. 요즘 세대가 열광하는 힙합문화를 누려본 적 없는 원로 배우들과 방송인들이 새로운 문화를 배우고 열정적으로 임하는 모습에서 강렬한 힙합 정신을 느끼게 되다니! 자칫 예능의 웃음거리가 될 뻔한 그녀들의 열정과 실력은 기대 이상이었다. 자신들의 깊이 있는 이야기로 직접 써 내려간 가사로 완성된 무대는 힙합이라는 장르가 가진 ‘컬쳐쇼크’를 제대로 체험하게 했다. 편견에 대한 저항의 음악이 힙합이기에 여자라서, 나이가 많아서라는 장벽을 깨는 힙합정신을 발현한 기회였다.

 

 

힙합은 음악 장르이기도 하지만 문화 그 자체이기도 하다. 1980년대부터 미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힙합은 1970~80년대 흑인 할렘가에서 그들이 겪은 차별과 고통을 긴 문장으로 쏟아내며 리듬에 녹여내 반항과 저항을 표현했다. 이는 춤과 패션으로까지 표현되는 하나의 문화로 발전했다. 한국의 힙합열풍은 19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이 발단이었다. 최초의 힙합 아이돌인 그들의 음악은 힙합 댄스열풍과 함께 힙합패션을 대히트시켰다. 바닥에 끌리는 헐렁한 바지와 두건, ‘후부’, ‘MLB’, ‘MF’, ‘칼카니’와 같은 힙합 브랜드들이 전성기를 누렸다.

 

최근의 힙합 열풍은 패션트렌드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킴카다시안이라는 패션아이콘을 탄생시키며 ‘흑간지’라 불리는 래퍼 카니예 웨스트, 래퍼 겸 프로듀서이자 패션디자이너로 명명되는 퍼렐 윌리엄스로 대표되는 스웨그 패션은 에이셉 로키, 타일러 더 크리에이터도 직접 의상을 디자인하거나 패션 브랜드를 출시해 스스로 패션의 아이콘이 됐다. 퍼렐 윌리엄스와 에이셉 로키는 각각 패션 브랜드를 런칭한 데 이어 수많은 패션브랜드와 콜래보레이션을 통해 자신들의 패션 스웨그를 뽐냈다. 래퍼 타일러 더 크리에이터는 그가 이끄는 힙합 집단 ‘오드 퓨처’의 의상을 직접 디자인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패션 디자이너가 아예 힙합 크루(crew)의 구성원으로 참여하는 경우도 많다. 힙합은 래퍼, DJ, 뮤직비디오 연출자와 협업하며 음악, 영상, 패션을 아우르는 종합 예술인 셈이다.

 

힙합은 편견에 대한 저항정신이 담겨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리듬 자체가 흥을 불러일으킨다. 우리 한국인의 피 속에는 민족적 얼 ‘흥’이 흐른다. ‘힙합의 민족’이라는 말에 나는 심히 공감한다. 모던 컨템포러리의 대표 디자이너 알렉산더왕은 이번 16FW 컬렉션을 통해 소위 하위문화인 스트리트 감성을 럭셔리 코드와 결합시켰다. 그는 말한다. “기존의 하이엔드는 이제 지루하고 고루하다. 이제 새로운 창출은 문화적 요소에서 눈을 뜬다” 패션이 창출하는 문화적 체험과 새로움에 다시 의욕이 생겨난다. 쾌감의 패션이 도래했다.

 

 

 

 

 

 

 

 

 

 

Please reload

회사명  주식회사 크리에이티브팩토리그룹   대표자 한선희 사업자등록번호 404-87-00902

대표전화 02.2038.8283 팩스 02.2038.8284  주소 서울시 성동구 아차산로 17, 503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박세은  © 2018 by Creative Factory. All rights reserved